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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다운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류상균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박진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류준형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재범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김정은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11호(통권 제185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971 - 979 (9page)
DOI
10.7782/JKSR.2024.27.1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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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 차량용 추진 시스템의 친환경성과 전력 공급에 대한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소연료전지의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일반적으로 낮은 출력 전압을 가지며, 급격한 부하 변동에 대한 응답성이 떨어지므로 배터리 및 절연형 직류-직류 전력변환 컨버터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수소연료전지-배터리 전력변환시스템의 출력은 800V의 공칭 전압을 가지며, 1500V의 전압을 필요로 하는 철도 차량용 전력변환시스템에 적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500kW 철도 차량용 수소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전력변환시스템을 위한 Dual-Active-Bridge 컨버터의 입력-출력 직렬 구성을 제안하고 설계함으로써, 기존의 병렬입력 및 직렬 출력의 구성과 성능을 비교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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