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하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인간이해 인간이해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47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IT 기술을 적용한 상담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상담전공 대학생을 위한 디지털 상담 교과 과정을 개발하였다. 본 교과 과정은 Tyler(1949) 모델의 5단계 과정을 통해 개발되었다. 1단계에서는 상담심리전문가와 상담전공 대학원생을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여 요구 분석을 시행하였다. 2단계에서는 디지털 상담 교육에 대한 문헌을 분석하여 디지털 상담 교과 개발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3단계에서는 미국심리학회 인증 상담심리 및 임상-상담 심리 통합 프로그램에서 디지털 상담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4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의 결과를 통합하여 디지털 상담 교과 과정을 개발하였고, 5단계에서는 전문가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교과 과정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디지털 상담 교과 과정은 디지털 상담 유능성(전문적인 대인관계 기술, 심리검사와 내담자 평가 기술, 개입과 자문, 연구, 윤리 및 전문가 행동 규정)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표가 있으며, 주별로 디지털 상담의 유형 및 장단점과 디지털 상담에 대한 태도, 문자 및 SNS 상담, 전화 및 화상상담, 모바일 앱 기반 심리서비스, VR 기반 및 메타버스 플랫폼 상담, AI와 상담, 디지털 치료제 등을 다루도록 구성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