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은선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상담 이론과 실제’ 과목을 수강한 학부생들이 모의 상담 세션을 관찰함으로써 얻는 경험에 대해 조사하여, 이러한 관찰이 학생들의 개인적 성장, 이론적 이해, 그리고 실질적인 상담 기술 개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합의적 질적연구-수정(CQR-M) 방법을 사용하여, 20명의 여학생들의 경험을 반영하는 3개의 주제, 10개의 영역과 26개의 하위영역이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전반적인 경험으로는 학생들이 탐색 단계와 기법 사용, 상담 과정과 통찰 단계도 이해하며, 상담자가 내담자의 변화와 실행 단계에서 하는 역할을 인식할 수 있었음을 보고하였다. 장점으로는 모의 상담을 관찰하면서 통찰을 얻고, 상담 기법과 상담자의 자기 개방 사용을 이해했다는 것이 도출되었다. 어려운 점으로는 학생들은 상담자의 태도와 의사소통, 내담자 중심 접근법, 상담자의 역량 및 전문성을 내면화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을 배웠다고 보고하였다. 전반적으로, 이 연구는 상담 교육과정에 모의 상담 관찰을 통합하는 것이 학생들의 능력과 전문적 실습 준비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미래 커리큘럼 개발을 위한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