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6 - 58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국가들이 수학적 추론 능력 함양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훗날 학생들에게 수학적 추론을 가르쳐야 하는 예비 교사들이 이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어떤 지도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에게 필요한 수학적 추론 지식이 무엇인지를 살펴 이를 예비 교사들에게 제공하고 사전·사후의 절차로 답하게 하였다. 예비교사들에게 수학적 추론에 대한 교수학적 지식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학생 입장에서, 교사 입장에서 제공하였다. 학생 입장에서는 수학 문제를 해결한 후 활용된 추론이 무엇인지 분석하게 하였고, 교사 입장에서는 학생 활동지 과제를 분석하고 추론을 반영한 수학 수업을 설계하고 시연하고 평가하게 하였다. 그 결과, 예비교사들은 수학적 추론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었고, 수학적 추론을 지도하는 능력에 있어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