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태 (경희사이버대학교) 이병원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산회계학회 전산회계연구 전산회계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39 - 17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커피 소비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고객은 더욱 많은 요소의 선택속성을 고려하여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는데, 커피전문점이 성장하기 위해 고객이 어떤 선택속성에 만족감을 느끼고고객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 주제와 관련한 국내외 학술지, 선행연구 논문, 서적 등을 중심으로 문헌적연구를 실시하였고,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은 고객만족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위생요인, 커피요인, 부가서비스요인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시각적요인, 친환경요인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둘째,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시각적요인, 커피요인, 부가서비스요인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위생요인, 친환경요인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가설은 기각되었다. 마지막으로 커피전문점의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커피전문점의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를향상시킬 수 있는 선택속성에 대해 이론적 체계화를 시도하였고 현실에 반영할 수 있도록 검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