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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경 (서울대학교) 홍수민 (서울대학교) 임은선 (서울대학교) 임철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135 - 1,15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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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술의 혁신적 발달로 AI 활용에 대한 관심과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며, 교육 분야에서도 AI 활용 수업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다수 연구에 의해 AI 활용 교육의 장점과 효과성이 입증됨에 따라, 수업 설계에 관한 연구도 많이 수행되고 있다. 하지만 AI 활용은 정교한 교수설계를 요구하므로, 효과적으로 교수자가 활용하기 위한 수업 설계 모형과 지침의 탐색이 필요하다. 현재의 AI 활용 수업 관련 연구들은 주로 특정 학교급과 교과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고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종합하여 AI 활용 수업 설계의 핵심 단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체계적 문헌 고찰 연구 방법론을 활용하였으며, 실제 AI 활용 수업을 분석하여 일반적인 특징, 효과 및 주요 단계를 종합하였다. 연구 결과, AI 활용 수업은 주로 학습자 중심 수업의 맥락에서 실천됨을 확인하였다. 교과목은 영어와 수학 등의 교과를 중심으로 실천되고 있다. AI 활용 수업의 효과로는 인지적인 측면에서 학업 성취도, 과목별 특정 말하기 듣기 능력, 맞춤법, 지식정보처리역량 등이 있었으며, 정의적 측면에서는 학습 동기, 참여도, 재미, 자신감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AI 활용 수업의 주요 단계를 ADDIE 모형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 문헌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함으로써 AI 활용 수업 설계 단계의 토대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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