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정섭 (건국대학교) 지준희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서보경 (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79 - 8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요약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양체육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자기효능감, 몰입경험 및 대학생활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충청 및 호남에 위치한 5개 대학의 교양체육 수강생으로 설정했고, 총 282 부의 유효설문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과 AMOS 2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모든 하위요인(행동, 내용, 정서)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효능감은 몰입경험과 대학생활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몰입경험은 대학생활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 교양체육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이를 통해 수업 몰입과 대학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인임을 의미한다. 이로 말미암아 교양체육의 교육적 가치를 실증적으로 입증하고, 효과적인 교양체육 수업 운영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