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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철 (동강대학교) 김윤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 - 2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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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중학생의 3학년 학생의 핵심역량에 대한 잠재집단의 수와 분류에 미치는 예측변수의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에서는 「경기학교교육실태조사」의 중학교 3학년 학생의 8,568명의 자료를 분석하였고, 잠재프로파일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LPA)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역량의 잠재집단은 3개로 분류하였다. 집단 1은 ‘낮은 역량’ 집단, 집단 2는 ‘중간인지·높은 사회자율역량’ 집단이며, 집단 3은 ‘중간역량’이다. 잠재집단의 구성비는 ‘중간 역량’이 가장 많았다. 둘째, 잠재집단의 분류에 대한 개인생활에서 독서활동,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교생활의 친구관계, 교사관계, 학생중심수업, 학교만족도가 높을수록 ‘낮은 역량 역량’ < ‘중간 역량’ < ‘중간인지·높은 사회자율역량’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연구결과를 근거로 중학생들의 핵심역량의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의 정련화가 필요함을 논의했고, 연구의 한계성과 향후 연구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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