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선 (서울대학교) 홍수민 (서울대학교) 임철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9 - 60 (12page)
DOI
10.32431/kace.2025.28.2.00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들이 AI 융합 교육에 대해 가지는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현직 초등교사 125명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설문에 참여한 대부분의 초등교사는 AI 융합 교육과 관련된 연수나 교육 경험은 있으나, AI 이해 교육과 활용 교육을 AI 융합 교육과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AI 융합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동의하였으나, 교사의 역량 부족, 수업자료 제작 어려움과 같은 내적 및 기존 교과 수업의 진도 부담, 기자재 부족과 노후화와 같은 외적 방해 요인에 직면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효과적인 AI 융합 교육을 위해 AI 융합 교육에 대한 이해 향상, AI 기반 학습환경 조성 등의 요소를 고려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들의 AI 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기반으로 AI 융합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문제의 제기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