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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논총 제27집 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231 - 24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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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분야가 갖고 있는 오랜 고질적 문제점 중의 하나가 남자교사의 부족에 의한 성의 불균형이다. 본 연구는 이에 문제를 제기하고 페미니즘 관점으로부터 유아교사에 대해 이 사회가 갖고 있는 성적 편견에 대한 인식을 재검토하고, 유아교육 분야에서 교사의 성 불균형이 생길 수밖에 없는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에 널리 퍼져있는 성에 관한 편견, 즉 사랑, 돌봄, 양육은 여성의 일이라는 사회적 의식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유아교육은 전문적 지식이 필요 없는 여성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타고난 ‘여성의 일’로 간주되면서 저임금과 낮은 사회적 지위에 의해 가치를 인정받고 있지 못하다. 이러한 사회적 인식은 유아교육분야의 남성 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불신으로 이어져 남성 교사들로 하여금 쉽게 유아교육에 흥미를 잃게 하고, 이직을 하게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된다. 유아교육에 이러한 성적 불균형은 유아의 성에 대한 편견을 양상하고, 유아의 양성성의 발달을 뿐 아니라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있어서도 매우 제한적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사회가 갖는 성역할에 관한 편견을 극복하고 유아들을 가르치고 돌보는데 있어 남성이 참여해 줄 것을 제안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 Recognition of Teaching and Caring as Women‘s Work
Ⅲ. Feminist Views of Moral Development and Caring
Ⅳ. Caring by Male Teachers
Ⅴ. Current Inappropriate Perspectives of Male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Ⅵ. Benefits of Male Teachers in Early Childhood
Ⅶ. Conclusion
References
〈한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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