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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혜인 (삼성출판박물관)
저널정보
한국미술사학회 미술사학연구(구 고고미술) 美術史學硏究 第263號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99 - 13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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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조선 후기 양각백자를 기술ㆍ양식ㆍ교류사ㆍ문화사적인 면에서 다각도로 조명하여 그 실체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조선 후기 양각백자의 제작배경은 크게 세 단계로 파악된다. 중국과 일본의 양각기법에 대한 인식의 단계에서 양각백자가 국내로 유입되고 일부계층에서 이에 호응하여 구득하는 단계를 지나, 正祖 19年(1795)에 단행된 靑彩와 匣燔 금지령을 통해 소량 제작되던 양각백자가 확대 생산되는 단체로 진행된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중국 福建省 德化窯와 ?州窯에서 제작된 양각백자와의 유사성과 당시 다수의 복건 상인들이 국내로 표류해 오거나 상선이 경유한 점과 관련지어 중국 南方窯 생산도자기들의 국내 유입 기능설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기술적 측면에서 조선 후기 양각백자는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다양한 기법들이 사용되었다. 문양의 바탕면을 깎아내는 彫刻陽刻, 도범을 사용하여 기형과 문양을 동시에 찍어내는 壓出陽刻, 문양을 별도로 제작하여 붙이는 貼花陽刻, 태토보다 농도가 낮은 점액질상태의 白泥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듯이 문양을 표현하는 堆花陽刻의 4가지로 구분된다. 특허 퇴화양각의 경우, 이 기법을 이미 사용하고 있었던 중국과 일본에서 그 선례를 찾아 영향관계의 가능성을 밝힐 수 있었다.
다음으로 각 기종의 제작양상과 특징을 비롯하여 문양별 표현 양식에 대해 비요하였다. 食器ㆍ儀禮器類, 文房具類, 기타 生活器血類로 나누어 고찰한 결과 양각백자만의 특성이 드러났다. 즉 양각기법은 조선 후기 백자의 거의 전 기종에서 나타나며 다양한 기형과 문양을 갖추었는데, 전체적으로 최고급 품질이 유지되면서도 병ㆍ연적은 선택적으로 대량생산되었다. 또한 잔ㆍ필통ㆍ연적의 특정 기형이나 퇴화양각한 십장생문ㆍ매화문에서는 중국 복건성 德化窯와 ?州窯와의 영향관계가 감지된다. 문양 표현양식에서 2차원적 평면이 갖는 표현한계를 극복하고 문양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문양에 따라 여려 방법을 변용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선 후기 양각백자는 장식성향에 따라 크게 단계로 그 변천 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Ⅰ期는 18세기 중엽부터 국내에서 일부 생산되던 양각백자가 1795년 정조의 청화ㆍ갑번금지책으로 인해 본격적인 생산이 시작되는 시기다. Ⅱ期는 양각기법이 기존의 생산양상을 유지한 채 청화장식과 차별화되는 고급 장식기법으로 자리매김하는 시기로 퇴화양각과 같은 새로운 기법이 시도되는 시기이다. Ⅲ기는 일부 기형이 일반수요로까지 확대되면서 태토와 문양에서의 질적 수준이 다양화되는 시기이다. 이 때 ‘又石ㆍ草隱’등 왕실관련 인척이나 관료들과 관계된 것으로 추정되는 명문들이 남아 있어 중요한 편년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조선 후기 양각백자를 보다 뚜렷이 규명하기 위해서는 대상 범위를 국내에만 국한사킬 것이 아니라 동시기 중국, 일본을 비롯하여 유럽의 양각백자까지 넓히고, 백자를 넘어 다양한 재질의 공예에 나타나는 양각문을 분석한다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양각백자의 제작배경
Ⅲ. 양각기법의 종류와 문양
Ⅳ. 양각백자의 기종과 양식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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