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관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25 - 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Rig구조를 좀 더 세분화하여 제작 및 적용을 함으로서 기존에 사용했던 단순화된 Rig시스템보다 효율적인 Key animation의 결과를 얻고자 한다. Animation작업에서 각 캐릭터의 동작과 움직임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Rig구조를 제시함과 동시에 이러한 구조가 갖는 특징과 효율성을 동시에 제공하고자 한다. 3D 캐릭터의 상체와 하체구조의 연관성, 손등과 손가락의 움직임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과, 하체와 골반, 척추의 움직임이 실제 인체의 움직임과 유사한 상호 보완적인 형태의 움직임을 가질 수 있는 상황을 적극 고려하여 제작된 형태이다. 이러한 유기적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단순 또는 복잡한 동작의 다양한 표현에도 효율적으로 제작 가능한 Animation rig시스템을 제작하였다. 이렇게 제작된 Skeleton 구조에 Key frame을 통한 애니메이션 제작 시 동일한 결과를 도출한다고 가정했을 때 보다 빠른 시간 내에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자동 Key frame적용시스템을 개발/적용함으로써 제작공정에서 오는 기회비용을 최소화하여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제작 할 수 있는 Pipe Line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에게 효율적이고 적용 가능한 시스템으로 사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서론
Ⅱ. Skeleton set up
Ⅲ. Rig Structure Set up
Ⅳ. 연구결과의 기여도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5-0008796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