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관 (유한대학)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53 - 7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분야 중 캐릭터의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 제작방법에 대해 분석 및 연구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제작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자한다. 과거 키 프레임 적용방식에서 애니메이터의 직관적인 감각에 의지를 해 오던 관습적인 관행에 대해 비판하고 실제 얼굴 근육의 움직임과 연결 패러다임을 3차원 캐릭터의 얼굴 구성요소에 전이 시키는 시스템으로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발생하는 주름제작과 콧등의 스케일값, 미간과 눈썹의 자연스러움, 눈꺼풀이 눈동자를 타고 내려오면서 볼륨 감을 그대로 인식하는 등 직관적이지 않아야 할 요소에 대해 실제 사람의 표정 연기를 제작 가능한 인공지능적인 제작환경의 제시다. 또한 블랜드 쉐입과 모션 캡쳐 제작방식의 단편적인 제작환경에 대해 복잡적인 구성이 가능하므로 제작자입장에서는 최적의 제작환경을 제안하고 한다. 지금까지 캐릭터 얼굴표정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주어진 제작환경에서 벗어나 보다 유연하고 자동화된 제작 환경을 분석하고 소개를 함으로써 실무제작자들에게 직접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Abstract
요약
l. 서론
ll. Facial Animation 제작 기술동향
lll. 인공지능 Facial Animation제작방식의 알고리즘 연구
Ⅳ. 분석 및 평가
Ⅴ. 결론 및 향 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5-001423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