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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유리 (랑카스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3 - 47 (15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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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디자인은 선진 사회를 중심으로, 그 접근 방법에 있어 제품 중심의 디자인 (Product-Centric Design)에서 비즈니스와 사회의 공유가치 창조를 위한 일련의 과정을 포함 하는 시스템적 접근 방법으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중심적 접근에 그 초점을 맞추고, 현재 기업 내 지속가능성과 연관 된 User Experience(UX) 및 User Interface(UI) 디자인 이슈들을 도출해보고, 조직 내에서 보다 통합적이고 근본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한 서비스 디자인의 역할과 향후 실행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국내에 위치해 있는 2개의 다국적 전자 기업에 근무하는 17명의 UX/UI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디자인 이슈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것이 어떻게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과정에서 고려되는지에 대해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고, 그 인터뷰결과를 근거 이론적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성 측면의 UX/UI 이슈들이 보다 잘 구현되기 위해서는 조직 내 어떠한 점이 보완/향상되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미래 환경을 고려한 서비스 플랫폼 개발, 지속 가능한 삶의 방식으로 행동 패턴의 변화 촉진, 에너지 효율의 증대, 사용성(Usability)의 확장, 사회적 약자의 배려 등의 사회적, 환경적 혜택을 증대시키는 일련의 UX/UI 디자인 이슈들이 도출되었으며, 논의된 이슈를 바탕으로 조직 내에서 실질적으로 실행하는데 있어 장애가 되고 있는 네 가지 요인들이 논의되었다.
결론적으로, 디자인적 사고를 통한 서비스/시스템 개발은 환경에 효율적이며, 사회적으로 평등하고,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인간의 니즈를 및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개발 하고, 기업 혁신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지속가능성을 포함하는 서비스 및 시스템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가고, 이를 실질적으로 구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줄 줄 수 있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의 개발, 확립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결과
Ⅳ.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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