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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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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보미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디자인 · 공예교육) 정도성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3 - 11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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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의 삶에 스마트폰의 빠른 확산과 높은 보급률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활성화를 가져왔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UI/UX 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으로 대두 되었다. 모바일 UI/UX 디자인 교육은 대학을 비롯한 상급기관 이상에서 주로 실행되고 있는데 이러한 제한적인 교육은 디자인 교육의 목표중 하나인 미래지향적 창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에 부합되지 않는 것이다. 특히나 디자인적 사고방식인 문제해결과정을 위한 교육은 호기심과 탐구심이 풍부한 어린 아동들에게 효과적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디자인 교육의 내용은 여전히 제한적이고 시스템적으로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 고찰과 설문조사, FGI 심층 면접을 통해 초등학생 대상 모바일 UI/UX 디자인 교육에 관한 현황과 인식 및 필요성과 기대 효과를 분석 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으로 확인 된 획일화된 모방 식 결과중심 수업의 방안으로 학습자의 탐구와 이해를 중심으로 하는 브루너의 발견학습 모형을 수업에 활용하여 IT시대의 창의적 융복합 디자인 교육으로 떠오르는 모바일 UI/UX 디자인 수업을 방과 후 초등학교에서 제안하고 수업을 진행 하였다. 교육학 목표인 정의적 교육 측면의 기본적 지식과 이해를 시작으로 초등학생들에게 필요한 협동, 배려, 사회적 행동, 책임감 등의 정의적, 심동적 측면에서의 교육방향을 모바일 UI/UX 디자인 교육으로 접근 하였다. 그리고 수업 전, 후 인식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국내판 Wallach & Kogan 창의성 검사와 ‘인물화에 의한 간편 지능 검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지능의 실증적이고 긍정적인 결과 변화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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