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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3 - 5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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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인터넷이 영상 콘텐츠의 주요 유통 경로로 부상하게 되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방송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뿐만이 아니라 방송VOD 서비스를 이용해서 언제 어디서나 본인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아서 보는 행태가 증가하고 있다. 동일한 콘텐츠를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이용하는 N스크린(N-Screen) 환경에서 살고 있는 오늘날, 스마트 디바이스 발전에 따른 디스플레이의 향상과 소프트웨어의 향상으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관점에서 콘텐츠에 접근할 필요가 더욱 높아졌다. 따라서 사용자와 콘텐츠가 대면하게 되는 UI/UX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OTT 서비스인 「pooq」(푹)의 TV용 앱 UI/UX 디자인 실제 개발 과정을 고찰하였다. 체계화된 디자인 개발을 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한 층 더 끌어올리고 이를 통해 브랜딩 강화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프로세스는 UI/UX 선행 사례 연구, 디자인 컨셉 연구, 컨셉 도출, UI/UX 기획, 디자인 작업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특히 미니멀리즘과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개념을 적용시켜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 한 UI/UX 디자인 개발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갈수록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OTT 시장에서 경쟁사들 보다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개발과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사용자 편의성의 충족이 사용자 만족으로 이어져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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