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24 - 156 (33page)
DOI
10.21328/JMEC.2016.02.14.1.1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제기아 돕기 캠페인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 긍·부정 프레이밍의 소구력에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긍정적 프레이밍은 돕기 행위를 통한 생명 구제를, 부정적 프레이밍은 돕기 행위를 하지 않아 발생하는 생명 손실을 강조하는 표현 구성을 의미한다. 124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돕기를 촉구하는 영상 캠페인을 보여주고, 성별과 긍·부정 프레이밍을 집단 간 변인으로 교차하여 실험하였다. 그 결과 국제기아 돕기에 대한 태도와 행위 의도에서 성별과 긍·부정 프레이밍의 상호작용이 도출되었다. 상호작용은 주로 여성에게 긍정적 프레이밍보다 부정적 프레이밍이 더 효과적으로 작용한 결과에서 기인하였다. 남성은 긍·부정 프레이밍에 차별적으로 반응하지 않았다. 그리고 성별과 긍·부정 프레이밍의 상호작용은 공감 반응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성별과 메시지 프레이밍의 조화에 관한 탐구를 돕기 영역으로 확대하고, 그 과정에 영향을 미친 공감 반응에 관하여 조명한 측면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2376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