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신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23권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55 - 18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4, 5, 6학년으로 구성된 STEAM 환경탐사 동아리 운영으로 우리고장 대청호의 물속 환경을 탐사하여 보고 대청호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며 대청호를 알리고 홍보하는 활동으로 감성적 체험에 도달하게 하는 교과통합형 STEAM 프로그램을 개발 · 적용하였다. 본 STEAM 환경탐사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지역사회 친밀감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본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학생들에게 우리고장 대청호에 대한 자부심을 갖도록 하며, 학생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임으로써 학습의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STEAM 교육 프로그램과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으며,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실행
Ⅳ. 연구의 실제
Ⅴ.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검증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2617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