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경 (육아정책개발센터)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337 - 35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애착유형을 조사하고 애착유형에 따른 동적가족화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시, 경기도와 경상북도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만 5세 유아 60명과 그 유아의 담임교사 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의 애착유형은 담임교사가 측정한 애착 Q-set을 통해 조사되었으며, 유아의 동적가족화는 유아와 일대일로 면접해서 그림을 그리게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애착유형에 따른 동적가족화을 살펴본 결과, 인물의 특징, 활동내용, 그림양식 변인에서 안정애착아보다 불안정애착아의 부적응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인물의 특징 변인 중 불안정 애착아가 회전과 가족구성원의 생략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셋째, 활동내용 변인 중 불안정애착아는 자기그림을 원거리에 배치시키고, 아버지와 어머니의 활동수준이 낮게 지각하며, 가족간 상호작용과 자신과 다른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배제시키는 경향이 높았다. 넷째, 상징 변인에서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불안정애착아의 그림에서 가장자리에 그리거나 포위하기 양식이 더 많이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