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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유라 (선화유치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85 - 108 (24page)
DOI
10.31863/JSE.2016.02.31.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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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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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애착장애유아와 관련된 연구를 분석하여 앞으로의 애착장애유아와 관련된 연구는 어떤 방향으로 제시해야 하는지에 대해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2000~2014년 애착장애유아와 관련 연구의 대상별, 유형별, 주제별, 중재연구의 동향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연구 대상별 동향에서 애착장애를 지닌 유아와 일차 애착 대상인 어머니는 많았으나 애착장애유아의 아버지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연구 대상을 아버지, 조부모, 주 양육자로 확대되어야 한다. 둘째, 연구 유형별 동향으로는 양적연구에서는 실험연구나 조사연구가 대부분 이루어졌고, 질적 연구에서는 사례연구가 대부분 이루어졌다. 애착장애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방법의 다양성이 요구된다. 셋째, 연구 주제별 동향에서는 중재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부모, 애착장애유아가 함께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중재 연구의 동향에서는 중재가 실시된 장소는 구조화된 환경으로 치료실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재방법으로는 예술 중심 중재인 미술치료와 놀이 치료 중재인 놀이치료의 중재 방법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부모 관련 중재 프로그램에서는 부모교육과 애착증진 프로그램이 많이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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