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7 - 1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상생활 속에서 1세-3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발달과 애착의 관계 및 발달이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남 소재 가정어린이집에 재원중인영유아 40명이며 평균연령은 31.48개월이었다. 연구대상의 애착과 발달평가도구는 각각 애착Q-set(AQS)와 영유아정신발달진단법을 사용하였으며 부모와 유아교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발달과 애착의 관련성과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영유아기 발달과 애착 각각의 종합적 관점 및 하위변인에 있어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영유아의 전체적인 발달, 탐색 및 조작영역, 사회성영역, 이해 및 언어영역의 발달은 애착안정성 뿐만 아니라 애착의 하위변인인 규칙에 따름(Comp) 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어머니를 힘들게 하는 아동의 까다로움(F/D)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양육자가 발달과 애착의 관계를 이해하고, 자녀의 전인적 발달 및 안정된 애착 형성을 돕기 위한 유용한 정보의 제시와 발달과애착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 자료로 사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