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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선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민주주의와 인권 민주주의와 인권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51 - 190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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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누구나 인간으로서의 품위와 위엄을 잃지 않고 사람답게 살기를 원한다. 인간이 존엄성을 지니고 인간답게 살기 위해서는 인권이 보장되어야 한다. 즉 인권은 사회적 인간에게 필요한 생존 조건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인권은 삶의 현장에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주는 수단이자, 목표인 가치체계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인간이 선천적으로 누려야 할 천부적 권리이다.
그러나 최근 시리아 사태나 미국의 예에서 보듯, 인권은 인류 보편의 가치임에도 불구하고, 보장되기보다 오히려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또 인권교육은 세계 시민교육의 일환으로 유아기부터 적극 권장되고 있는 실정이나, 아동 인권교육 매체에 대한 논의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인권이 인간의 삶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인권교육에서 문학이 담당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함께 고려하여, 어린이 인권교육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두 권의 그림책을 중심으로, 최근 국제 사회에서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는 난민의 현실을 살펴봄으로써 인권의 문제에 접근해보고자 하였다. 난민 아동의 실제 경험담을 토대로 쓴 그림책 『잃어버린 아이들』과 『다 잘될 거야』에 그려진 난민들의 삶을 비교 분석, 정리해봄으로써, 그림책을 인권교육의 매체로 활용하여 인권 감수성을 증진하려 할 때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난민 이야기와 인권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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