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원 (가천대학교) 송윤희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81 - 200 (20page)
DOI
10.32341/JCER.2017.03.30.1.18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은 대학생의 진로 역량과 취업률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으며, 그 중 현장실습교육은 학생의 전공 관련 현장체험을 통해 학습한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며 실무역량 향상을 도모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현장실습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학생이 인지하는 실무역량과 진로동기의 3 구성요소인 진로탄력성, 진로통찰력, 진로정체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수도권 소재 4년제 대학 재학생 3,126명을 대상으로 현장실습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지를 묻고, 응답자의 지각하는 실무역량, 진로탄력성, 진로통찰력, 진로정체성을 측정하였다. 현장실습교육의 경험 유무에 따라 현장실습교육 유(有)경험 집단(n=1,483)과 무(無)경험 집단(n=1,433)으로 구분한 후, 두 집단의 실무역량, 진로탄력성, 진로통찰력, 진로정체성 간의 잠재평균을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현장실습교육을 경험한 학생 집단의 실무역량, 진로탄력성, 진로통찰력, 진로정체성 잠재평균이 무경험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현장실습교육이 학생의 실무역량과 진로동기를 촉진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장실습교육의 효과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0883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