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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이정임 (경기연구원) 이시은 (경기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정책연구 [정책연구 2017-28] 기업의 녹색소비⋅생산 활성화 방안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 - 142 (1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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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적으로 EU 수출제품 환경규제(WEEE, REACH 제도 등) 강화, 제품의 위해성 관련 리콜제도 강화 등으로 인하여 적정한 환경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시장에서 기업의 퇴출이 현실화되고 있다. 환경 경쟁력이 기업의 시장진입 및 성공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기업의 녹색구매(소비⋅생산)는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 요소로 작용한다. 국내의 경우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라 공공기관의 녹색구매 의무화 등 국가적 정책으로 공공부문 녹색소비는 일정부분 성과를 얻고 있으나 민간부문 녹색소비 성과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기업 녹색경영 및 녹색구매 관련 인식조사 결과, 조사대상 기업의 대부분이 환경전략 및 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계획을 수립한 상태이나 실천력은 매우 낮은 상황으로 녹색구매에 대한 인식전환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기업의 녹색구매 관련 통계체계 및 관련 제도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녹색구매 활성화를 위해서는 첫째, 녹색구매 평가체계 및 인증 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연계한 녹색구매의 자발적 확대와 중소기업 녹색구매 우수모델 개발 등 기업의 동반성장 지원체계마련이 필요하다. 셋째, 민간부문에 대한 녹색구매 지원 관련 법·제도의 개선을 통하여 기업의 녹색구매 보고서 제출 의무화, 생활밀착형 제품의 의무구매 등 실행력 강화를 고려 할 수 있다. 넷째, 기업의 녹색구매 플랫폼 구축을 통하여 제품에 대한 환경성 및 녹색 생산, 유통, 판매, 구매 관련 정보의 DB를 정비하고 공개함으로써 기업의 환경적·사회적 책임부분의 완성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다섯째, 녹색구매지원센터 및 녹색매장 확대운영이다. 경기도 중소기업의 약 50%가 소재한 북부지역에 녹색구매지원센터를 추가 설치하고 장기적으로 경기도 4개 권역으로 확대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민간-기업-행정 거버넌스 체계의 구축 및 운영이다. 녹색구매 정책지원을 위한 공공기관, NGO, 산업계(유통 및 생산)가 함께하는 민·관 협의회의 재구성 및 도민의 의견 수렴과정과 교육·홍보 강화 등 관련 조례의 개정이 필요하다.

목차

[표지]
[연구요약]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기업의 녹색구매 관련제도 및 정책현황]
제1절 국내 제도 및 현황
제2절 국외 제도 및 현황
[제3장 기업의 녹색구매 실태 및 여건 분석]
제1절 기업의 녹색구매 인프라
제2절 기업의 녹색구매 현황
제3절 기업의 녹색구매 사례
[제4장 기업의 녹색구매 활성화 방안]
제1절 기업의 녹색구매 잠재력
제2절 기업의 녹색구매 관련 인식조사 분석
제3절 기업의 녹색구매 활성화 방안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안]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제안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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