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기희 (서울독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5권 제2호(통권 제75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7 - 40 (24page)
DOI
10.21812/kjsp.2018.04.25.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성 교육적 효과로 체육수업에 적용되고 있는 책임감모형을 배우고자 모인 초등 교사학습공동체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6년 3월부터 12월까지 질적 사례연구에 기초하여 모임 자료집, 모임 참여 관찰, 연구자 일지,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때, 연구 참여자는 책임감모형 기반 교사학습공동체에 지속적으로 참여한 6명의 초등 교사였다. 자료를 분석 및 해석하여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책임감모형 기반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한 결과 참여 교사들의 수업이 기승전결이 없었던 체육수업에서 책임감모형의 단계를 밝는 체계적인 체육수업으로, 교사 중심의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책임을 주는 체육수업으로, 노는 체육수업에서 책임감모형의 가치를 배우는 체육수업으로 변모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참여 교사들은 책임감모형 체육수업 관련 앎이 확장되고 할 거리가 많아졌고, 책임감모형의 단계를 밟으며 체육수업을 능숙하게 운영하게 되었으며, 체육수업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게 되었고, 교과서의 노예에서 책임감모형에 맞게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변형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초등 교사들의 책임감모형 학습 공동체를 운영한 결과 교사학습공동체, 교사, 수업모형 측면에서 한계점이 드러났으며, 학교 현장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에 유의한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이 요구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책임감모형 기반 교사학습공동체 참여의 효과
Ⅳ. 책임감모형 기반 교사학습공동체의 한계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2014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