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5 - 6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역할수행, 심리적 소진, 조직헌신도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역할수행에 따 른 심리적 소진이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어 린이집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2014년 11월13일부터 12월 22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분 석하여 상관 관계를 살펴본 결과 첫째, 역할수행의 하위요인인 교수과정 설계자는 비인간화와 유의한 부적 상 관을 보였고, 개인의 성취감 감소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 고갈은 조 직헌신도의 하위요인 모두와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비인간화는 조직헌신도의 하위요인 모두와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역할수행과 심리적 소진이 조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교수과 정 설계자로 역할수행은 충성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설계자로서의 역할수행이 높을수록 충 성심에 미치는 영향이 높음이 나타났고, 진단자로서의 역할수행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단자의 역할이 높을수록 충성심에 미치는 영향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보육교사에게 심리적 소진으 로 인한 정서적 고갈이 되지 않도록 적절한 대책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