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소영 (경북대학교) 임민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7 - 81 (25page)
DOI
10.32349/ECERR.2022.6.26.3.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근거이론 접근을 통해 보육교사들이 경험한 소진의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소진의 요인과 극복 과정에 대한 맥락화된 이론적 틀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진 극복의 경험을 지닌 16명의 현직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수행하고,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 절차에 따라 소진 경험과 극복 과정을 귀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교사의 소진 경험과 극복은 개방코딩을 거쳐 ‘소진의 요인, 직무 현실, 소진의 증상, 자발적 소진 극복 전략, 외부 영향 요인, 소진 극복의 결과’ 범주로 도출되었고, 축코딩을 통해 패러다임 모형과 단계별 극복 과정이 구성되었다. 종합적으로 소진 경험과 극복의 과정은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한 보육교사로 살아가기’ 핵심범주를 토대로 기술되었으며, 연구결과를 통합한 상황모형이 제시되었다. 보육교사들이 경험한 소진 극복의 과정은 개인적 성숙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 전문성 발전의 계기로 작용하였다. 반면 극복되지 않은 미해결 과제가 잔존할 경우 소진 상황이 반복될 수 있는 잠재적 우려도 제기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소진 예방과 극복을 돕는 지원 방안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509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