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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하 (부산대학교) 하충룡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53 - 28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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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자민족중심주의와 한국기업이 수행하는 CSR 활동에 대한 지각이 한국산 고급 TV의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자민족중심주의와 지각된 CSR 활동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자민족중심주의와 지각된 CSR 활동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지각된 품질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상호작용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브랜드 이미지에는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상호작용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기업이 수행하는 CSR 활동을 중국 소비자들이 높게 지각할수록 자민족중심주의가 한국산 고급 TV의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을 완화시킬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중국 소비자들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기업들은 CSR 활동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해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헌연구 및 가설설정
Ⅲ.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V.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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