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병석 (경북대학교) 이규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5권 제4호(통권 제77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87 - 105 (19page)
DOI
10.21812/kjsp.2018.10.25.4.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중학교 체육수업의 문제를 밝히고, 이들 문제에 대처하는 체육교사들의 전략들을 살펴보며, 소규모 체육수업의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K도 A시에 위치한 소규모 중학교에 근무하는 체육교사 3명을 주요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해당 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 6명을 보조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면담, 관찰, 문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분석 방법에 근거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소규모 체육수업의 문제는 소수로 배우는 학생과 혼자서 가르치는 교사라는 소규모 학교의 특성으로 야기된다. 전자의 문제는 ‘함께’가 없는 수업, ‘순위’가 정해진 수업, ‘성’ 편향적 수업으로 나타났고, 후자의 문제는 혼자 계획하고, 실행하고, 반성하는 수업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연구참여교사들은 ‘헤쳐’+‘모여’ 수업 전략, 뉴스포츠 중심 교육과정 전략, 통합과 연대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소규모 중학교 체육수업의 대안적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125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