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하나 (단국대학교) 홍미화 (단국대학교) 강하늘아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23 - 139 (17page)
DOI
10.16915/jkapesgw.2018.09.32.3.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뉴스포츠 수업에 대한 체육교사들의 구체적인 실행경험을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뉴스포츠 수업이 가지는 교육적 가치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의 중·고등학교에 근무하는 체육교사 3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을 실시하였으며 문서, 심층면담,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참여자와의 검토, 전문가 및 동료 간 협의를 통해 다각도 분석으로 자료의 진실성과 타당도를 높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뉴스포츠 수업은 ‘학생을 위한 좋은 체육수업’이라는 교사들의 고민과 연구로부터 실행되었고, 이는 뉴스포츠 수업의 긍정적인 대안이 되었다. 둘째, 뉴스포츠 수업 실행에서의 문제점 및 극복방안은 수업환경에 대한 시설적·행정적 요인과 수업운영에 대한 학생·교사·수업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 현장의 뉴스포츠 실행경험에 따른 교육적 가치는 심동적·정의적·인지적 영역의 종합적인 발달이 가능한 전인교육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체육수업과 목표 실현이 가능하도록 뉴스포츠를 통해 얻어지는 긍정적 교육적 효과와 가치를 증대시켜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