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선희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1 - 228 (18page)
DOI
10.16881/jss.2019.01.30.1.21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한 축으로 기능하고 있는 공공기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의 성과와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의 독특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인 ‘학교뉴스제작경진대회’ 출품작들을 심층 분석하였다. 5회차에 접어든 대회는 회를 거듭할수록 참가팀이 증가해 1회 18개 팀에서 5회 80개 팀으로 괄목할 만한 양적 성장을 보였다. 비판적 이해, 제작·표현, 민주소통능력 등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비판적 이해 능력의 경우 다양한 취재원 활용 및 비판적 성찰이 이루어졌으며, 제작․표현 능력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이용범위와 능력에서 일정 수준을 보이며 창의적 미디어 쓰기의 대중화를 증명했다. 민주소통 능력의 경우 취재 윤리에서 한계점이 노출되기도 했다. 대회가 지속적으로 운영되면서 전반적으로 참가 지역과 학교, 주제, 논조의 다양성이 확대되었고, 탐사보도 형식의 심층적이고 질 높은 뉴스가 제작되는 등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기존문헌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6-000435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