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숙 (부평청소년상담복지센터) 장미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9 - 39 (21page)
DOI
10.34244/JFOYS.2024.21.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와 가정에서 부모가 하는 미디어 교육이 초기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초등학교 5∼6학년 203명을 임의 표집하여 자기 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 미디어 교육은 초기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하위요인 중 인터넷 활용 능력, 자아 표현과 비판적 이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미디어 교육 중 부모의 제한형 중재는 초기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하위요인 중 스마트 기기 활용 능력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모의 대화형 중재는 미디어 리터러시 하위요인 중 자아 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학교 미디어 교육은 초기 청소년의 의사소통 능력 중 의사 표현과 경청 및 이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정 미디어 교육 중 부모의 대화형 중재가 초기 청소년의 의사 표현과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교와 가정의 미디어 교육이 초기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각 하위요인 별로 세부적으로 검증함으로써 미디어 교육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미디어 교육과 가정에서 실행할 수 있는 미디어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