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승행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403 - 412 (10page)
DOI
10.18208/ksdc.2019.25.1.4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광 우선순위의 변화와 함께 사람들이 미식관광을 여행의 주요활동으로 꼽을 정도로 관광객들의 관광동기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여기고 있다. 현대의 음식은 1차적인 기능을 넘어 그 맛과 분위기를 즐기는 새로운 경험의 일부로 그 기능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관광객들이 가지고 있는 미식이미지가 관광지 이미지 형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미식관광을 경험했거나 계획 중인 관광객 300명을 대상으로 김포공항과 인천국제공항에서 2018년 12월 1일부터 2019년 1월 30일까지 편의표본 추출법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84부의 불성실한 답변의 설문지를 제외한 216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통계프로그램은 SPSS 23.0을 사용하여 표본의 일반적 특성, 신뢰도 분석 및 요인 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고 변수들 간의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식이미지가 관광지 이미지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둘째, 미식 이미지가 만족 및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관광지 이미지형성은 만족 및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모든 연구가설은 채택되었고 연구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시대문화의 주류인 미식관광을 중심으로 미식 이미지가 관광지 이미지형성과 만족 및 행동의도 간의 유의한 영향관계 분석을 통하여 학술적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다양한 관광선택속성에 있어 미식의 중요성에 대하여 관광업계에 시사점 또한 제공하였다고 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0579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