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서울수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1號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37561/sse.2019.03.58.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근거이론 방법론을 적용하여 어린이들의 장소애착 형성 과정을 탐색하고 이론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9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면담 결과 얻은 자료를 Strauss & Corbin의 이론을 적용해 코딩하고 범주화하였다. 연구 결과, 미적 경관에 대한 감각적 인식이나 장소 내 경험이라는 인과적 조건에 의해 ‘장소에 대한 애착 형성’이라는 중심현상이 발견되었다. ‘장소에 대한 애착 형성’이라는 중심현상에는 정서적 애착, 장소의존성, 장소정체성의 영향이라는 하위범주가 있었다. 중심현상에 따른 작용/상호작용으로는 애착을 가지는 장소에 머무르거나 그 장소에 대한 호의적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지역적 특수성, 사회적 특수성, 가정의 영향이라는 맥락적 조건과 개인적 성향, 거주기간이라는 중재적 조건이 중심현상과 작용/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끝으로 이는 ‘장소적 삶과 이해’, ‘고장에 대한 긍정적 태도’로 확대된다는 결과에 이르렀다. 연구 결과를 보면 어린이의 장소애착은 장소에 대한 감각적 인식이나 자신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어린이들의 장소애착은 고장에 대한 긍정적 태도로 이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0541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