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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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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충권 (인하대학교) 양혜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 - 5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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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의 학대․방임 피해경험과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과 동시에, 그 과정에서 부모애착, 또래애착, 교사애착관계의 다중매개효과를 가지는지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초1패널 4차년도 데이터의 2,054명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중매개변수를 활용한 다중회귀분석방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에서의 학대․방임 피해경험은 공격성과 직․간접적으로 정적인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애착, 또래애착, 교사애착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모애착, 또래애착, 교사애착은 모두 매개효과를 가짐으로써 가정폭력 피해경험의 영향을 받음과 동시에 공격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 영향력은 또래애착, 교사애착, 부모애착 순으로 나타났다. 즉, 공격성에 대한 신속한 위기 개입이 필요할 경우 상대적 영향력이 큰 또래애착을 활용한 개입이 우선시되어야 할 것이며, 장기적 측면에서 아동의 공격성 완화를 꾀할 경우 또래애착과 함께 부모애착, 교사애착을 동시에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 외에도 본 연구서는 청소년의 공격성 완화에 대한 방안의 하나로서 애착관계 증진을 위한 실천적, 정책적 제언과 함께 연구 과제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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