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영 (대구평리초등학교) 정현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22327/kei.2018.06.36.2.0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의 부모애착과 우울의 관계에서 교사애착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D광역시 K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1년 간격으로 세 차례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3차년도 설문조사에 모두 참여한 156명을 대상으로 부모애착, 교사애착, 우울을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활용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초기 청소년의 부모애착은 교사애착에 종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기 청소년의 교사애착은 우울에 종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기 청소년의 교사애착은 부모애착과 우울의 관계에서 종단적으로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애착이 우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기보다는 교사애착을 매개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기 청소년 우울의 예방과 개입을 위한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31028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