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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원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943 - 96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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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브랜딩이란 기업이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내부 접점직원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를 반영하는 중요한 전략적 도구로 주목받고 있는 연구 분야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전의 내부브랜딩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고객-브랜드 관계이론(consumer-brand relationship theory)을 이론적 근거로 제시되었으며, 조직내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이 내부브랜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중점으로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내부브랜딩이 종업원의 심리적 반응 및 고객의 반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무요구-자원이론(Job demand and resource theory)을 바탕으로 판매원이 인식하는 자신과 브랜드와 관계(brand relationship) 및 지각된 내부서비스 품질(internal service quality)을 직무자원으로 제시하고, 이를 통해 판매원의 직무열의(work engagement)와 판매원의 고객지향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또 판매원의 행동의 변화가 고객의 반응에 미치는 서비스 가치사슬효과(service value chain effect)를 검증하기 위하여 판매원의 고객지향적 행동과 고객의 지각된 고객지향성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뿐만 아니라 특정한 상황요인으로 고객의 제품관여도(product involvement)를 제시하여 판매원의 고객지향성 행동과 고객의 지각된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조절하는 조절변수로 제시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백화점의 5개 지점을 대상으로 입점한 매장들의 고객접점 직원들과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판매 직원과 고객을 대상으로 판단표본추출방법을 이용한 직접 대면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판매원들의 직원-브랜드의 관계, 내부 서비스 품질, 직무열의 및 고객지향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점포에 근무중인 판매직원들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고객의 제품 관여도와 지각된 고객지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접점 직원과 상호작용을 경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면접자들이 직접 현장에서 매장방문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협조를 요청한 후 이에 응답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얻어진 유효한 188개의자료를 판매 직원으로부터 얻었으며, 376개의 응답을 고객으로부터 확보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1) 종업원의 브랜드 관계 및 내부서비스 품질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2) 직무열의가 판매원의 고객지향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3) 판매원의 고객지향적 행동과 고객의 지각된 고객지향성간의 관계 및 이 관계를 조절하는 고객의 제품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판매 직원들의 기업과 고객을 연결시켜주는 경계확장자(boundary spanner)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판매 직원들을 통해 고객들의 브랜드에 대한 경험이 형성되기 때문에 먼저 판매 직원들은 이상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전달하기 이전에 스스로가 내재화를 시켜야 한다는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모형 및 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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