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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3 - 7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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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서비스교육의 내부고객만족과 고객지향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육 만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육 내용, 교육 목적, 교육 시설, 교육 분위기에 관하여 제안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 내부고객만족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연구주제와 관련된 문헌연구를 통하여 의료기관 직원의 의료서비스교육, 내부고객만족, 고객지향성에 관해 살펴보고 각 요인변수들의 특성을 체계화·객관화하기 위하여 연구주제에 대한 실증적 연구의 틀을 설정하였다.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의료서비스교육이 내부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료서비스교육이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내부고객만족이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연구결과의 의미를 정리하고 이 연구가 지니고 있는 시사점과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를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스 산업 중에서 의료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향후 다양한 의료 산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교육에 관한 연구가 심도 있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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