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 - 8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우리나라 생산인구의 핵심층인 중장년층의 지속적인 사회활동과 자기 이미지관리를 위하여 핵심자기평가에 따른 퍼스널 이미지메이킹의 차이와 퍼스널 이미지메이킹의 구성요소를 파악해 보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전국 거주의 40∼64세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고, 최종 800명을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SPSS 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퍼스널 이미지메이킹의 하부요소는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이미지메이킹으로 분류되며, 정신적 이미지메이킹은 자기성향관리, 긍정적사고의 하위요인으로, 신체적 이미지메이킹은 패션관리, 용모관리, 체형관리, 미용성형관리의 하위요인으로, 사회적 이미지메이킹은 매너관리, 표정관리, 화법의 하위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중장년층의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내적통제, 신경증의 가장 근원이 되는 자기 평가적 개인특성은 자아존중감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퍼스널 이미지메이킹 개념의 정립과 하부요인 척도 개발에 학문적 의의가 있으며, 연구결과는 중장년층 대상의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 훈련과 이미지메이킹 관련 산업에 기여할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