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웅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저널정보
동서대학교 일본연구센터 차세대 인문사회연구 차세대 인문사회연구 제19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9 - 7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되는 시점을 앞두고 현행 교육과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 내에서 금융 교육내용을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의 기준으로는 금융교육위원회에서 개발한 금융역량지도와 2020 개정 금융교육표준안을 사용하였다. 금융역량지도의 6개 영역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금융 교육내용 관련 핵심개념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이 가계재무관리 영역과 생애재무설계 영역에 집중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2020 개정 금융교육표준안의 성취기준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금융 교육내용 관련 성취기준을 비교·분석한 결과 금융역량지도 분석 결과와 마찬가지로 특정 영역에 치우쳐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금융 교육내용은 금융교육표준안의 성취기준의 구성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위계가 어긋나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교육과정 개정 시에 금융 교육내용의 다양한 분야를 편중되지 않게 구성할 것과,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심화·발전해 나가는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금융교육을 구성할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