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 - 6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여주며 말하기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D유치원 만 5세 반 유아 57명(실험집단 29명, 비교집단 28명)이다. 보여주며 말하기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은 2013년 6월 3일부터 7월 12일까지 6주동안 매주 3회씩 총 18회 실시되었다. 본 활동의 주제 및 활동내용은 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바탕으로 하였고, 유아들이 가져온 이야기나누기 매체를 활용하여 이야기나누기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에는 또래상호작용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지, 수업동영상, 수업영상전사본, 담임교사 수업일지, 학부모 전화기록내용 등이 있었으며, 수집한 자료에 대해 양적,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보여주며 말하기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은 또래 상호작용에 효과가 있었다. 다음으로, 보여주며 말하기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난 또래 상호작용은첫째, 청중의 역할에서 제안자의 역할로, 둘째, 망설이기에서 명확하게 표현하기로, 셋째, 무관심에서적극적으로 경청하기로, 넷째, 또래 간 무미건조한 관계에서 친밀한 관계로 변화되었다. 따라서 보여주며 말하기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은 또래 상호작용 증진에 있어 효율적인 교육 방안이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이야기나누기 수업 시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