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병렬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9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535 - 1,5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국의 조사기관인 ‘Pew Research Center’에 의하면, 2018년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94%로 세계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pewglobal.org). 또한 통계청(2016)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6,130만명에 달해 국민 100명당 12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kosis.kr). 국민 대다수가 스마트폰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스마트폰 수리와 관련된 서비스수요도 점차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수리서비스를 받아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변수인 서비스품질, 서비스분위기의 고객지각, 서비스진정성, 서비스기사신뢰, 서비스가치 및 고객참여 등을 선정한 후 그들 간의 관계를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가설화하였다. 구체적으로, 서비스품질, 서비스분위기의 고객지각, 서비스진정성 및 서비스기사신뢰를 독립변수로, 서비스가치를 매개변수로, 서비스만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서비스가치와 서비스만족 간에 고객참여를 조절변수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모형을 검정하기 위해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스마트폰 수리를 받아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 415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품질, 서비스분위기의 고객지각, 서비스진정성, 서비스기사신뢰는 모두 서비스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품질, 서비스분위기의 고객지각, 서비스진정성, 서비스기사신뢰는 모두 서비스가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품질 외에 서비스분위기의 고객지각, 서비스진정성, 서비스기사신뢰 등은 모두 서비스가치를 통해 서비스만족에 영향을 주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서비스가치와 서비스만족간에 고객참여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가치와 서비스만족 간의 관계는 고객의 참여를 크게 지각할수록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서비스만족에 미치는 총효과는 서비스분위기의 고객지각, 서비스기사신뢰, 서비스진정성, 서비스품질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비스만족에 서비스분위기의 고객지각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기술하였고, 연구의 한계와 향후의 연구방향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1232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