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승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4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51 - 72 (22page)
DOI
10.21812/kjsp.2019.07.26.4.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배구 수업을 통해 축제화된 체육수업 안에서 학생들의 개인적 성장과 학급 공동체의 발전이 맺는 관계와 그 의미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한 학기 동안의 스포츠교육모형 적용 배구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심층면담 내용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스포츠교육모형의 핵심 요소인 결승 행사와 축제에서의 성공적 경험을 위한 학생들의 노력과 학급 공동체의 역량을 강화하는 일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준다. 수업 초반 학생들은 개인 기초 기능을 습득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개인의 성장이 친구와의 부단한 접촉과 교류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임을 확인하고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보다 온전하고 단일한 학급 공동체를 탄생시키게 된다. 학생들은 축제화된 수업을 통해 개별 주체의 역량의 집합과 조화가 학급 공동체의 역량을 상승시키며, 학급 공동체의 역량 안에서 학생 개인의 존재 역량이 상승될 수 있음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체육수업이 공동체를 요구하는 인간의 정치적 본성에 부합하며 이를 각성, 훈련하는 중요한 장치라는 점을 부각시킨다. 학급 공동체 안에서 몸과 몸의 만남, 단일한 감정의 탄생과 공유를 가능케 하는 체육수업은 강한 역량을 갖는 개인과 공동체를 갈구하는 인간의 본성에 부합되는 윤리적 활동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1281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