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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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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1 - 11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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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미래사회를 향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해가고 있으며, 영유아기의 육아방법도 예외는 아니다. 지식을 축적해 가는 방식이 아닌 삶을 통찰하는 지혜와 소통과 공감의 교육 및 육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격과 덕성을 바탕으로 인간다움을 중시해온 전통적 육아와 교육원리에서 유아교육의 중요한 가치를 찾아보고자 했다.『양아록』은 묵재 이문건이 쓴 조선시대 양반 가문의 유일한 육아일기이다. 조부가 손자를 돌보며 직접 경험한 육아 체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기록이라는 점에서 조선시대 아동교육서와는 차별성을 갖는다. 묵재는 보호와 절제, 인격을 중시한 육아관으로 손자에게 인격을 수양하도록 하여 가문 계승을 위한 교육을 실천했다. 유아교육의 내용은 크게 건강과 안전, 기본생활습관, 학습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교육방법으로는 주로 모델링, 실천, 소거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주양육자인 묵재는 적절함을 유지한 일관된 태도와 인식으로 유아의 올바른 인격형성을 돕는 인도자의 역할을 한다. 그는 인간의 선성(善性)을 잘 보존하고, 인격적 수양을 이룬 지성인 양성이라는 육아와 교육의 목표를 제시한다. 묵재의 가르침이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교육의 목표를 인격의 완성에 둔 것, 유아의 언행, 감정 및 생각을 다스리기 위해 절제를 가르친 것, 지행일치의 교육원리를 강조한 것, 그리고 성찰할 수 있는 기다림의 시간을 제공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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