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남준 (순천대학교) 모수원 (목포대학교) 이광배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53 - 165 (13page)
DOI
10.20462/TeBS.2020.04.21.2.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광주광역시 주요 수출제품의 수출 실적이 품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를 밝히기 위해 불변시장점유율모형을 8개 제품에 적용하여 8개 제품 모두에서 경쟁력요인이 수출변동의 가장 큰 요인이며, 최근의 수출감소가 광주지역의 수출경쟁력하락에 기인한다는 것을 밝힌다. 구체적으로 승용자동차, 전자집적회로, 냉장고와 냉동고의 수출변동은 경쟁력효과가 주요인이며, 경쟁력하락에 의한 수출 감소폭이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는 것을 보인다. 축전지에서도 경쟁력효과가 주요인이며, 상품효과는 증가요인으로 작용하는데 반해 경쟁력효과는 감소요인으로 전환되며, 고무공기타이어 역시 경쟁력효과가 크게 영향을 끼침과 더불어 상품효과도 수출 감소요인으로 작용함을 보인다. 화물자동차와 공기조절기 그리고 금형의 수출변동에서도 경쟁력효과가 주요 변동요인이며 경쟁력효과는 상당한 크기의 수출감소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밝힌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불변시장점유율모형
Ⅲ. 불변시장점유율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