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3 - 32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유아 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영유아 보육의 질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렇듯 영유아 교사의 자기 효능감은 영유아 보육에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의 유아교사 1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인구사회학적 특성5문항, 정서지능 35문항, 교사효능감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하위요인 중 사고촉진 요인은 일반적 교사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서지능의 정서인식 및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활용, 정서조절 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하위요인 중 정서인식 및 정서표현과 정서조절 요인만 개인적 교사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의 교사효능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