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영 (한림성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85 - 395 (11page)
DOI
10.21184/jkeia.2019.10.13.7.3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영·유아교사들의 교육실습, 교사 효능감, 정서지능이 교육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밝혀보는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예비 영․유아교사들의 교육헌신 태도를 함양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8년도 11월 1일부터 2019년도 3월까지 수도권 전문대학의 예비 영․유아교사 75명을 대상으로 150개의 설문을 배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S Statistic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각 요인들이 교육헌신에 주는 영향력과 영향관계를 밝히기 위해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예비 영·유아교사들의 교육헌신은 교사효능감, 정서지능, 실습경험들과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실습경험 전이나 실습경험 후에도 교육헌신은 교사효능감이나 정서지능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예비영유아교사의 경우 교육실습경험 전에는 정서지능이 높아지면 교육헌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실습의 경험을 쌓은 이후에는 교사효능감이 높아지면 교육헌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예비 영·유아교사들의 교육헌신을 높이기 위해서 교육실습전에는 정서지능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내용교육이 효과적이고, 교육실습 이후에는 교사 효능감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내용교육이 보다 효과적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및 해석
IV.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1-001294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