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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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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정윤 (서울대학교) 이성혜 (한국과학기술원) 박민서 (한국과학기술원) 김석원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17 - 12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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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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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학습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 행동을 나타내는 변인을 추출한 후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데 있어 이러한 변인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K 대학의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LMS)에 저장된 학생 809 명의 데이터가 활용되었다. 수집된 LMS 데이터로부터 12 개의 자기조절 관련 학습 행동 변인을 4 개의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추출하였으며, 이러한 자기조절학습 관련 행동 특성 변인이 온라인 학업성취도 예측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랜덤 포레스트(random forest)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12 주 온라인 학습 과정 중 제공되었던 모든 e-book 의 학습여부를 나타내는 ‘4 분기 e-book 학습 완료 비율’이 가장 높은 중요도 순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e-book 의 학습 횟수보다 학습 참여 일 수가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노력 조절과 관련된 변인이 상위 중요도를 차지하였으며, 메타 인지와 관련된 변인 중에는 반복 학습과 복습 횟수가 중요하게 나타났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선행연구
3. 방법
4.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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