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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희 (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27 - 233 (7page)
DOI
10.14479/jkoos.2020.25.3.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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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에서는 고객불량행동의 안경사의 직무열의, 직장 내 일탈행동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였으며 안경사의 권익 보호와 쾌적한 근무환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수도권 및 경상북도에 위치한 안경원 및 콘택트렌즈 전문매장에 근무하는 안경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21부를 분석하였다. 고객불량행동 측정에는 Dormann 등이 개발한 대인관계 갈등 척도, 직무열의 측정에는 Schaufeli 등이 개발한 도구를 이랑이 번역한 것, 직장 내 일탈행동 측정에는 Bennett 등이 개발한 문항을 안경사의 근무 상황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설문 결과는 SPSS 20.0K(SPSS Inc., US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고객불량행동과 직무열의의 하위요소인 활력, 헌신, 몰두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확인한 결과, 고객불량행동이 활력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불량행동은 직장 내 일탈행동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열의가 직장 내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직무열의의 세 개의 하위요소인 활력, 헌신, 몰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결론: 고객불량행동은 안경사의 직무열의 및 직장 내 일탈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정도가 심할수록 안경사들은 직무에 열의를 가지지 못한 채로 업무에 임하여 안경원 운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안경사의 권리 증진 및 쾌적한 근로환경을 위해 고객의 불량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대안과 적절한 대응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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