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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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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진 (백석대학교) 조현종 (백석대학교) 김효진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13 - 121 (9page)
DOI
10.14479/jkoos.2022.27.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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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코로나19 대유행 동안 안경사를 대상으로 안경원 근무환경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2021년 2월 부터 2개월간 온라인 설문 조사에 응답한 안경사 12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문항, 코로나19의 대유행 동안 안경원 근무환경의 변화에 관한 문항, 그리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직원 근무 시 관련 고려해야 할 항목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된 총 23문항의 설문 도구를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18.0을 사용하였다. 결과: 코로나19 상황에서 근무시간이나 급여조정을 경험한 안경사는 37.4%였고, 고객은 25~50%가 감소한 경우가 43.9%로 가장 많았다. 비대면 상담은 대상자의 35.0%에서 시행되었고, 앞으로 비대면 상담이 더 필요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38.2%였다. 코로나19의 감염관리에 관한 인식은 평균 0.76점(0~1점)으로 안경사는 코로나19의 증상을 숙지하고, 증상이 있는 경우는 근무하지 않는다는 항목(0.91점)이 가장 높은 결과를 보였다. 그에 비해, 감염병 대유행 동안에 COVID-19 대응을 위해서 안경원의 근무자는 최소화하도록 한다는 항목(0.54점)이 가장 낮은 결과를 보였다. 결론: 코로나19의 대유행 동안 안경사들의 근무 변화가 발생하였고, 안경원을 방문하는 고객이 감소하였다. 위드&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안경원에 맞는 안전한 고객 상담을 위한 대응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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